본문 바로가기

독서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고,

카네기 인간관계론 中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방법

 

 

 

 

1.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 뭔가를 하는 수고를 감수하라.

시간, 에너지, 이타심, 배려를 요하는 일들을 감수해라.

전화를 받을 때 "여보세요."라는 말을 할 때도, 그 사람이 전화를 걸어주어서 얼마나 고마운지를 표현하는 어조로 말하라.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관심을 가질 때에야 비로소 그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2. 웃어라

 먼저 당신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즐겨야 한다.

 

웃고 싶지않다면 두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억지로라도 웃어라. 혼자 있다면 휘파람을 불든가 콧노래, 아니면 노래라도 불러라.

둘째, 이미 행복한 사람인 척 굴어라. 그러면 행복해질 수 있다.

 

행복은 내적 조건에 달려 있다. 당신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가 당신의 행복을 결정한다. 정신적 태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먹는 만큼만 행복하다"

 

누군가의 사무실에 들어가기 전 잠깐 멈추어 서서, 감사해야 할 많은 것들을 생각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온 커다란 미소를 짓는다. 그리고 그 미소가 사라지기 전에 방에 들어간다.

 

 

 

3.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사람 이름을 잘 듣지 못했다면 "미안하네. 이름을 잘 못 들었네.",

 특이한 이름이라면 "어떻게 쓰지?"

 

 

 

4.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나는 식물학자에게 정말 재미있었고, 배운게 많다고 말했다. 실제로도 그랬다. 당신처럼 지식이 많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실제로도 그랬다. 그에게 같이 자연을 돌아다니고 싶다고 말했다. 실제로도 그랬다. 꼭 다시 만나고 싶다고도 말했다. 진심이었다.'

 

 

 

5.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6.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그리고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